생각은 마음의 그림자

신동숙의 글밭(87)

 

생각은 마음의 그림자

 

우리의 내면에는 대상과 마주치는 찰라에 거울에 비추듯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한 마음이 있습니다. 곧이어 생각이 그림자처럼 뒤따릅니다. 종종 그 생각은 마음을 지우는 지우개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가 자라면서 받아온 교육으로 인해 습관화 되고 규격화 된 생각에 비하면 마음은 시시하고 싱겁게 보이기 일쑤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매 순간 기도로 깨어 있어야 하는 이유는 그림자가 된 생각에게 그 첫마음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온 나라가 코로나에 촉각을 곤두 세우며 언론을 통해서 나오는 소식들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를 더 혼란스럽게 하는 일은 신천지 측의 대응방법입니다. 코로나 확진자의 동선과 교인들의 입을 봉쇄시킨 일입니다.

 

 

 

 

세상을 향해 귀는 열어놓되 흔들리는 중에도 매 순간 마음에 평정을 유지하려고 합니다.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는 방법 중 우선시 되는 방법 하나가 매 순간 호흡이 거칠어지지 않도록, 깨어서 지켜보는 일입니다. 호흡의 결이 곧 마음의 결로 이어지니까요. 코로나에 대해서도 지나친 과잉 대응과 소극적인 대응 둘 다를 견지하려는 입장입니다. 매 순간 흔들리는 마음에 중심을 잡아가는 일. 내 마음이 고요할 때 마음 거울에 비치는 대상과 사회 현상이 보다 실체에 가까운 모습을 드러내 보이기 때문입니다.

 

무의식 또는 비몽사몽, 명상의 순간, 침묵의 기도를 드리는 대상과 마주치는 바로 그  순간, 거울에 비추듯 동시에 떠오른 그 첫마음이 바로 본래 마음 즉 본성에 가깝습니다. 우리가 다양하게 이름 부르는 영성, 불성, 본 마음, 참자아, 근본, 근원, 성령 등 본래 마음의 이름들입니다. 곧이어 뒤따르는 의식화된 생각은 단지 본래 마음의 그림자인 것입니다. 순간을 영원으로 사는 일은 본성대로 살아가는 일이 아닌가 하고요. 지상에서 천국을 누리는 삶으로.

 

저에게 시를 쓰는 일은 고요한 가운데 그림자인 생각 너머에 실체인 마음을 포획하는 일과 비슷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마음을 바라보고, 글과 시를 쓰는 일은 평생을 두고도 다함이 없는 일이 됩니다. 그렇게 또한 마음을 비운 만큼 즐거히 걸어가는 자유로운 순례길이 될 수도 있을 것 같기에. 그 길을 묵묵히 펑온한 걸음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 걸음에 자연은 경전이 되고, 가장 의롭고 다정한 벗이 되어줍니다. 소로우의 말을 빌리자면, 우리는 사랑으로 가득한 지구별에 산책을 나온 관조자이자 행복한 산책가이니까요.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창세기 1:2). 사람이 하나님과 동행하는 산책의 평온함을 누릴 수 있다면 얼마나 아름답고 행복한 매 순간일 수 있을런지요.

 

그리고 말씀을 통해서 하나님은, 하나님과 동행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고 계십니다. '너는 마음을 다하여 여호와를 신뢰하고 네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너는 범사에 여호와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 (잠언 3:5~6).

 

'인정하라'. 보이지 않는 하나님과 보이지 않는 마음을 인정하는 일. 단지 그것이 첫걸음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직업과 계층과 종교와 세대를 초월해서 시는 우리 인간에겐 더없이 좋은 공부의 방편이 될 수 있을 테고요. '소유는 적으나 존재는 넉넉하게'. 자연과 세상은 즐길 줄 아는 눈을 지닌 자에게는 이 세상은 풍성하게 존재할 수 있는 아름다움으로 가득찬 천국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소로우의 삶이 그러하였고. 법정스님에겐 인생의 목표였으며. 제 삶에서도 지향점이 되는 아름답고 온전한 진리의 말이 됩니다.

 

말씀으로 계신 하나님이 이 세상을 말씀으로 창조하셨기에 말과 글이란 특히 시란. 저에게는 시가 자연과 사람들이 사는 세상으로 나아가는 길이 되고 빛이 됩니다. 아무리 그럴싸한 사고와 뛰어난 생각이라 할지라도 생각은 마음의 그림자일 뿐입니다.

 

마음 공부란 뭘 더 채우려는 것이 아니라, 본래 있는 청정하고 천진난만한 본성을 잃어버리지 않는 일, 지우지 않는 것이라던 선각자들의 말씀이 귀를 맑고 환하게 합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성경 구절 중에 '무릇 지킬만한 것 중에 네 마음을 지키라. 모든 생명이 이에서 남이니.' (잠언 4:23)

 

기독교에선 영성, 불교에선 불성, 진리의 영인 성령, 예수님이 가시면서 우리 모두에게 공평하게 선물로 주신 양심이라고 말하는 우리의 본래 타고난 마음 즉 본성. 저에게는 회복해야 할 실재입니다. 그 청정한 본 마음이 실체입니다. 저에게 윤동주 시인의 시는 제가 시시하다고 버리고 지운 그 마음 조각들을 소중하게 품어 안으며 시대의 추운 겨울 밤을 살다간, 그는 맑은 하늘을 지닌 아름다운 한 영혼입니다.

 

마음
...
오솔길
나무 그림자 보면서

 

시시하다고
얼마나 많이 지웠나

 

물웅덩이
하늘 그림자 보면서

 

싱겁다고
얼마나 많이 버렸나

 

본래 마음
내 마음 경전(經典)

 

그림자가 품고
물웅덩이가 품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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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은 자의 몫

  • '떠난 사람이 지키려 했던 가치~ 그리고 남은 자의 마땅한 몫'
    감사합니다.

    이진구 2020.02.21 08:58

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405)

 

남은 자의 몫
 

한 달에 한 번 찾아가 예배를 드리는 회사가 있다. 오래 전부터 이어오는 모임인데, 점심시간 회의실에 모여 예배를 드린다. 바쁜 시간을 쪼개 예배하는 모습이 소중하게 여겨진다.


정릉에서 회사까지는 40여 분 시간이 걸린다. 도중에 길이 막히면 시간을 장담할 수가 없어 대개는 여유를 두고 길을 나선다. 생각보다 일찍 도착을 하면 잠깐 들르는 곳이 있다. 회사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보름산미술관’이다. ‘보름산미술관’은 이름만큼이나 정겹고 평온한 공간이다. 참나무 주변으로 찻집을 겸하고 있는 건물도 그렇고, 그보다는 손님을 맞는 주인장 내외가 그렇다.

 

두 달을 굶듯 건너뛰고 이번 달에는 들를 시간이 되었다. 미술관 앞으로 벌어지고 있는 대규모의 아파트 단지 공사가 거반 꼴을 갖추고 있었다. 조용한 찻집으로 들어서자 오랜만이라며 환하게 맞아주는 주인의 웃음이 여전했다. 잠시 뒤 그의 아내와 동생이 약속 없이도 동석을 했다. 모두가 반가운 얼굴들, 자연스럽게 둘러앉아 이야기를 나누던 중에 책 이야기가 나왔고 나는 책 두 권을 전해 받았다. <의사 윤한덕>이라는 제목의 책이었다.

 

 

 

설 명절에도 응급환자를 위해 자리를 지키다가 순직을 한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장 윤한덕 의사는 보름산 미술관 주인과 동서지간이다. 주인내외로부터 뉴스에 언급된 내용 이상의 이야기를 들어왔던 터였다. 그의 삶이 소중하게 기억되었으면 바라던 터에 책이 나왔다니 반가운 마음이 컸다.


환자와 병원 일이 가족보다 먼저였고 일이 삶의 전부였던 사람, 가족들에게는 얼마나 많은 인내와 이해가 필요했을까 싶어 책을 읽은 소감을 조심스럽게 물었다. 그동안 몰랐던 많은 것을 알게 됐다고, 떠난 사람이 지키려 했던 가치를 진작 알아보지 못한 것이 송구하고 아쉬웠노라고 했다.

 

테오의 아내 이야기를 했다.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지 꼭 10년 만에 고흐는 서른일곱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다. 형의 뒤를 따른 것이었을까, 고흐의 유일한 후원자였던 테오 또한 그로부터 여섯 달 후 서른세 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다. 일 년 반 동안 결혼 생활을 했던 테오에게는 젊은 아내와 어린 아기가 있었는데, 테오의 아내 요한나는 당시 사람들이 아무 가치가 없다고 여겼던 고흐의 회화와 소묘 수백 점을 물려받게 되었다.


홀로 버려진 듯한 슬픔에 잠긴 요한나가 어느 날 남편의 책상에서 고흐가 남편에게 보낸 편지 뭉치들을 발견하게 된다. 고흐보다는 남편의 흔적을 만나기 위해 한 마디 한 마디, 아주 사소한 내용까지 빠짐없이, 온 마음과 온 영혼으로 편지를 읽던 요한나는 마침내 고흐를 만나게 된다. 고흐가 어떤 사람인지를 비로소 알게 된 것이다.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가난한 무명의 화가, 고흐를 돕는 남편이 못마땅했을 수도 있었을 테오의 아내였다.


바람이 불고 비가 내리고 칠흑같이 어두운 고흐의 기일 저녁, 혼자 외출을 했던 요한나는 집집마다 빛이 새어나오고 사람들이 식탁에 둘러앉아 있는 모습을 보며 참을 수 없는 외로움을 느끼게 된다. 모든 사람들이 자신에게 등을 돌렸을 때 고흐가 어떤 삶을 살았는지를 요한나는 처음으로 이해를 하게 된다. 고흐는 ‘이 세상에 내 자리는 없는 것 같다’고 느끼며 살았던 것이었다. 고흐의 작품을 지켜낸 것은, 그런 과정을 거쳐 고흐를 만나고 이해하고 존경하게 된 요한나였다.

 

그것이 남은 자의 마땅한 몫 아니겠냐는 이야기를 할 때, 둘러앉은 모두의 마음은 숙연해졌다. 그런 우리를 책 표지 속의 한 의사(醫師, 義士)가 팔짱을 낀 채 환하게 웃으며 바라보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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