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희철의 '두런두런'/한희철의 얘기마을

부자와 빈자

by 한종호 2020. 8. 28.

한희철의 얘기마을(67)


부자와 빈자


저승길 심판관 앞에 한 부자가 섰다. 세상 살 때 그러했듯 부자는 위세가 당당했다. 그를 본 심판관이 말했다.


“불쌍한 인생아, 너는 부유했지만 네 부의 기초는 다른 이의 눈물이었다. 괴롬의 방으로 가거라.” 


부자는 힘없이 걸어갔다.


그 모습을 본, 역시 부자였던 이가 몹시 두려운 빛으로 섰다. 심판관이 말했다.


“위로 받을 지라, 인생아. 네 부의 기초는 네 땀이었다. 땀이 네게 부를 주었을 때 넌 괴로워했다. 어느 게 네 몫이며 어느 게 나눌 몫인지를. 위로의 방으로 가라.”



부자에게 내리는 판결을 본 한 빈자가 다행스런 얼굴로 심판관 앞에 섰다. 한동안 빈자의 얼굴을 쳐다볼 뿐 말이 없던 심판관이 입을 열었다.


“어리석은지고, 그댄 가난했지만 오직 너를 위해 가난했구나. 네가 가난했던 건 다른 이의 눈에 비친 네 명예 때문이었다. 그 명예를 잃고 싶지 않아 넌 분명 게을렀다. 한숨의 방으로나 가거라.”


그러자 다음에 서 있던 한 빈자가 심판관이 묻기도 전에 먼저 입을 열었다.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로나 보내주십시오.”


그러나 심판관의 판결은 달랐다.


“스스로 가난하여 스스로 넘친 자여, 모두 주고도 모두 남은 듯 사랑으로 마음 밑바닥 긁던 소리 없던 소리를 내 들었노라. 


큰 부자여, 네가 닦아준 눈물이 꽃들로 피어난 기쁨의 방으로 가거라. 거기가 네 방이니라.”

'한희철의 '두런두런' > 한희철의 얘기마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견뎌야 할 빈자리  (0) 2020.08.30
좋았던 집에도 들어가기가 싫어졌습니다  (0) 2020.08.29
처절한 점심  (0) 2020.08.27
같이 한 숙제  (0) 2020.08.26
눈물로 얼싸안기  (0) 2020.08.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