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가 바닥부터 흔들릴 때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게 해드릴 수 없습니다. 하나님께 나아가는 사람은,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과,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사람들에게 상을 주시는 분이시라는 것을 믿어야 합니다.”(히 11:6)

주님의 은총과 평강을 기원합니다.
우리는 지금 입하와 소만 사이를 지나고 있습니다. 떡갈나무 잎이 넓게 퍼지고 뻐꾹새와 꾀꼬리 울음소리가 자주 들려올 때입니다. 시인 정현종 선생은 ‘올해도 꾀꼬리는 날아왔다’는 시에서 “5월 7일 오전 9시 43분/올해 첫 꾀꼬리 소리”가 들려왔다고 적었습니다. 청명한 대기를 울리는 꾀꼬리 울음소리는 아득한 그리움의 세계로 우리를 초대합니다. 그래서 시인은 그 소리의 품 안에 안기고 또 안긴다고 말합니다. “번개처럼 귀밝히며/또한 천지를 환히 관통하는/이 세상 제일 밝은 光音, 새소리!” 숲길에서 만나는 새소리는 울울한 우리 마음을 말끔히 닦아내는 하늘의 소리처럼 들립니다. 이런 소리의 세계 속에 오래 머물고 싶습니다.

하지만 세상은 그렇게 한가로운 시간을 허용할 생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아니 따지고 보면 그런 시간을 누리지 못하는 것은 누구 탓이라고 말할 수도 없습니다. 분주함에 포획된 채 허둥거리며 사느라 정작 귀한 시간을 낭비하곤 하는 우리들의 삶의 방식이 문제이니 말입니다.


우리가 5월을 가정의 달이라 하면서도 흔쾌히 즐겁게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은 5월의 대지를 물들인 피울음소리를 잊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 주변에는 아무리 세월이 흘러도 치유되지 않는 상처를 가슴에 품고 사는 분들이 계십니다. 지금도 사정은 다르지 않습니다. 느닷없이 가족으로부터 떨어져 나가 불귀의 객이 된 젊은이들이 많습니다.

만 23살이 갓 지난 이선호 씨의 때 이른 죽음이 참 가슴 아픕니다. 평택항 부두에서 컨테이너 해체 작업을 하다가 300kg이나 나가는 철판에 깔려 세상을 떠났습니다. 다니던 대학을 휴학한 후 군대에 다녀와 복학하기 전에 아버지의 주선으로 잠시 구했던 일터에서 불의의 사고를 당했던 것입니다. 아버지는 마치 그 죽음의 책임이 자기에게 있는 것 같아 망연자실하고 있습니다. 그는 휴대전화에 아들의 전화번호를 ‘삶의 희망’이라고 입력해 두고 있었습니다. 그렇게도 자랑스럽고 대견했던 아들의 죽음을 어찌 현실로 받아들일 수 있겠습니까? 한 젊은이의 꿈이 그리고 한 가족의 희망이 그렇게 무너진 것입니다. 일터에서 집으로 복귀하지 못하는 이들이 참 많습니다. 어린이날에도 어버이날에도 일터에서 사고를 당해 목숨을 잃은 이들이 있었습니다.

대기업들은 노동자들의 안전을 생명의 문제가 아니라 비용의 문제로 생각하는 것일까요? 아무리 정신을 집중한다 해도 한순간 방심하기도 하는 것이 사람입니다. 내가 아무리 조심한다 해도 다른 이들의 실수로 위험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안전 문제는 그런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어도 부족할 판입니다. 경우는 다르지만 율법도 그와 유사한 경우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소가 어떤 사람을 들이받아서 죽게 하였으면 그 소는 반드시 돌로 쳐서 죽여야 했습니다. 처형된 소는 먹어서는 안 됩니다. 부지불식간에 벌어진 일이라면 소의 주인은 처벌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 소에게 받는 버릇이 있는데, 그 임자가 남에게 경고를 받고도 단속하지 않아서 어떤 남자나 여자를 죽게 하였으면, 그 소만 돌로 쳐서 죽일 것이 아니라, 그 임자도 함께 죽여야 한다.”(출 21:29)

 

위험을 알고도 방치한 사람에게 무겁게 책임을 묻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무서운 경고입니다. 하지만 피해자 가족이 원하면 소 임자를 처형하는 대신 배상금을 물릴 수도 있었습니다.

 

“어떤 사람이 구덩이를 열어 놓거나, 구덩이를 파고 그것을 덮지 않아서, 소나 나귀가 거기에 빠졌을 경우”(출 21:33)에는 구덩이의 임자가 짐승의 임자에게 배상을 하여야 했습니다. 이런 규정을 세세히 적시한 까닭은 강자들에 의해 약자들의 권리가 침해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우리는 법이 공평하게 집행되기보다는 강자들에 의해 자의적으로 집행되곤 한다는 사실을 잘 압니다. 모든 노동자들이 일터에서 안심하고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이 참 중요합니다.

율법은 약자 보호가 하나님의 관심사임을 보여줍니다. 나그네, 과부, 고아, 채무자들은 친족의 보호를 받지도 못하고, 부모나 남편의 지지와 보호를 받을 수도 없기에, 하나님께서 친히 약자의 보호자가 되기로 작정하셨습니다. 하나님은 땅에서 들려오는 부르짖음을 차마 외면하지 못하시는 분입니다.

 

“너희가 그들을 괴롭혀서, 그들이 나에게 부르짖으면, 나는 반드시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어주겠다”(출 22:23).

 

우리 사회의 약자들의 처지를 돌아보고 그들이 존중받으며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은 하나님을 믿는 이들의 책무입니다.

 


며칠 전부터 잠시 짬이 날 때 읽는 책이 있습니다. 2차 세계 대전 말기 파시스트 정권과 나치에 저항하는 운동을 벌이다가 처형당한 이탈리아 사람들의 마지막 편지를 모아놓은 책입니다. 짤막한 편지도 있고 긴 호흡으로 쓴 편지도 있지만, 처형을 며칠 혹은 몇 시간 앞두고 쓴 편지들이 많습니다. 그들은 대의를 따라 살다가 맞이하게 된 죽음 앞에서 자신의 선택에 부끄러움이 없다고 말합니다. 다만 남겨진 가족들이 겪을 상실의 고통을 염려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제게 깊은 울림을 준 것은 41세의 가구공인 피에트로 베네데티의 편지입니다. 젊어서부터 낡은 질서에 도전하는 일을 해왔던 그는 사랑하는 아이들과 아내에게 긴 호흡의 편지를 썼습니다. 특별 사면을 받을 수 있다면 알량한 자존심 따위는 버리고 그렇게 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살아 남고 싶어서가 아니라 가족들에게 슬픔을 물려주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는 담담하게 죽음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었습니다. 그래서 남겨질 아이들에게 유언처럼 당부합니다.

“내 사랑이들, 서로가 서로를 진심으로 아껴 주렴. 그리고 네 엄마를 사랑해 드리려무나. 내 빈자리를 너희들의 사랑으로 채워 다오. 공부와 일을 사랑하렴. 정직한 인생은 살아 있는 자가 받을 수 있는 최고의 훈장이란다. 인류애를 신조로 삼고 너희와 같은 사람들의 고통과 결핍에 항상 신경 쓰렴. 자유를 사랑하고, 우리가 누리고 있는 오늘의 이 안녕은 누군가의 끊임없는 희생으로, 혹은 누군가가 목숨을 바친 대가로 이뤄진 것임을 기억하기 바란다. 저들의 노예로 살 바에는 차라리 죽는 게 나아. 모국을 사랑하되, 진정한 조국은 전 세계이며, 어디에나 너희들과 같은 사람들이 있고 그들은 너희들의 형제라는 것을 기억하렴.”(피에로 말베치·조반니 피렐리 엮음, <레지스탕스 사형수들의 마지막 편지>, 임희연 옮김, OLDBEN, p.92-93)

아직은 세상 물정을 다 알기 어려운 나이의 아이들이 그가 하는 말을 다 이해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지만, 그의 메시지는 선명합니다. 우리가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이 누군가가 대가를 지불했기 때문임을 잊지 말라는 말, 파시스트들의 노예로 살아서는 안 된다는 말이 마치 피울음처럼 들립니다. 단호하게 죽음을 받아들이려 하지만 그는 자신이 가족에 대한 의무를 저버리고 있는 것은 아닐까 잠시 고민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다시 한번 마음을 추스르는 것처럼 자기가 하려 했던 일의 의미를 밝힙니다.


“인류에게 가해진 이 끔찍한 모욕을 견디고 지금의 슬픈 현실보다는 우리가 누려 보지 못한 더 아름답고 더 좋은 미래를 그들로 하여금 누리게 해 주는 것이 가장으로서의 나의 의무라고 생각해. 그 미래는 곧 실현될 거야. 어찌 되었건 나는 사람, 사물 할 것 없이 전부 파괴하는 이 엄청난 소용돌이 속으로 사라질 거야. 나는 내 아이들이 나에 대한 평가를 내릴 때 꽁무니를 빼는 겁쟁이가 아닌, 의무의 호소에 응답하다 유명을 달리한 아버지로 남고 싶어.”(앞의 책, p.96)

그는 인류에게 가해진 끔찍한 모욕을 수동적으로 감내하려 하지 않고 거기 도전하고 균열을 일으켜 결국 더 나은 세상의 꿈이 영글게 하려 했기에 떳떳합니다. 그는 아이들이 아버지를 겁쟁이가 아니라 용감했던 사람으로 기억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가 견지한 단호한 입장은 소시민적 안락함을 추구하는 우리 삶에 큰 도전이 됩니다. 지금도 인류에게 가해지는 끔찍한 모욕이 세상 도처에서 자행되고 있습니다. 그런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위험 속으로 기꺼이 들어가는 이들 덕분에 우리는 인간의 존엄을 유지하며 삽니다.


“기초가 바닥부터 흔들리는 이 마당에 의인인들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시 11:3) 히브리의 시인은 이렇게 탄식하다가도 문득 하늘 보좌에 앉으신 분이 사람을 살피시고 눈동자로 꿰뚫어 보신다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의인은 가려내시고 악인을 미워하시는 하나님이 계시다는 사실이 곧 희망입니다.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삶은 계속됩니다. 여러 가지 제약이 많은 상황이지만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책무를 소홀히 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 주변에 명랑하고 청신한 바람을 불어넣는 일부터 시작해 보면 어떨까요? 그리고 우리 사랑의 범위를 조금씩 확장해 나가면 좋겠습니다. 많은 교우들이 백신 접종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병원에 입원하신 분들도 계십니다. 하나님의 각별하신 사랑과 도우심이 우리를 감싸주시기를 청합니다. 한 주간 동안도 주님 안에서 평안하시길 빕니다.

2021년 5월 13일
담임목사 김기석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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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가가 지불되지 않은 쌀알

백소영의 다시, 김교신을 생각한다(2)

  대가가 지불되지 않은 쌀알

- <성서조선>, 19403월호 -

해가 바뀌는 즈음이라 그런지 이런 저런 생각들이 마음에 가득했다. 주일예배를 마치고 마음이 이끌리는 대로 가다보니 어느 덧 안산 하늘공원이다. 가늘게 내리는 하얀 눈송이를 맞으며 홀로 서서 세월호 참사로 희생된 아이들 앞에 마주했다. 한 이름, 한 얼굴씩 눈에 새기고 마음에 담으면서 기도하며 한 걸음씩 움직이다보니 시간이 훌쩍 지났다. 생각할수록 안타깝고, 안타까움이 클수록 또 분했다. 어이없는 죽음이라서, 너무 어린 죽음이라서, 무엇보다 어른들의 탐욕과 부정직함과 무책임이 빚은 참사라서, 기성세대로서의 부끄러움과 미안함이 납덩이처럼 마음을 짓눌렀다.

 

어느덧 저 아이들은 마치 대가가 지불되지 않은 쌀알처럼 그렇게 우리에게 부끄러움을 일깨우는 존재가 되어 버렸다. 김교신의 표현이다. 1940, 일제 치하의 막바지에 김교신은 한 일본 무교회 잡지를 읽다가 큰 수치심에 몸을 떨었다. 시즈오카에 사는 한 일본인 쌀장수에 대한 이야기였다. 조선인 근로자들이 주요 고객이었는데 주로 일거리를 따라 1~2년씩 거주하다가 타지로 이동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한다. 그런데 이상한 것은 너나 할 것 없이 이들은 모두 마지막 쌀값을 갚지 않고 떠나버린다는 것이다. 그래서 다른 쌀장수들은 조선인들에게 쌀을 팔 때에는 아예 그것을 계산에 넣고 저울추를 속여서, 그러니까 말을 적게 되어서 쌀을 팔았단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이었던 그 쌀장수는 저울추를 속이지 말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어길 수 없어서 그냥 정확하게 되어 쌀을 팔았고, 언제나 마지막 쌀값은 받지 못한 채 손해를 보았다는 것이다.

  이게 사실인가 놀라 일본에 있는 지인에게 물은 뒤 김교신의 통탄어린 글이 이러하다.

 

혹시나 하여 쿠와나시 거주의 지우에게 물었더니 바로 그대로이고, 그 중에는 상당한 자산을 만들어 고향에 토지를 살 정도의 여유가 있는 생활을 하면서도 역시 최후의 쌀값은 미불한 채 도망치는 동포가 상당히 많고, 그 때문에 정직한 사람끼리 누명을 쓰는 일이 많다는 것이다. 실로 기막힐 소식이다. 대가를 지불하지 않은 쌀알 하나하나가 지금 성스러운 하나님 앞에서 외친다. 쌀알 하나하나의 대가가 지불되어 이 소리가 멈출 때까지는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우리의 구원은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다.”

 

이 글을 읽으면서 어라? 김교신은 정통 구원관을 가지고 있지 않았네!’라며 비난하는 신자가 있다면, 그야말로 예수께서 말씀하신 구원의 현재적 차원을 모르고 하는 소리다. 김교신의 저 통탄에 찬 외침은 예수께서 성전 중심의 속죄제의 의식을 무력화하고 한 사람 한 사람의 믿음과 우러름(信仰))이 구원의 삶을 얻게 할 것이라선언하신 참 의미와 맞닿아 있다.

 

 

 

예수 당시 평범한 유대인들은 참으로 궁핍하고 처절한 생활을 하고 있었다. 로마 제국에도, 유대 지방 정부에도, 그리고 유대교 성전에도 삼중으로 세금을 내야하는 까닭에 일상이 늘 빚쟁이이던 삶이었다. 변변치 않은 벌이에 강제로 걷어가는 세금을 채우자 하니 안식일이라고 쉴 형편이 아니었다. 안식일 법을 철저히 지키고 나는 경건하다 떳떳이 고개 들고 다닐 수 있는 사람들은 소위 있는 자들뿐이었다.

 

누군들 쉬고 싶지 않겠나! 안식일의 정신이 무엇이었나! 하나님의 피조물들에게 숨을 돌리게 하라는 지상명령 아니었나. 숨이 무엇인가? 루아흐, 생기, 하나님께서 무릇 생명을 가진 피조물들에게 불어넣어주신 그 숨을 돌릴 틈을 주는 것, 그게 안식일의 정신이었는데. 예수 시절, 하나의 형식적 규례로 굳어진 안식일 법은 오히려 그 법으로 가여운 평민들을 죄인으로 낙인찍고 숨통을 조이는 올무가 되었다. 죄를 지었으니 죄사함을 위한 제의를 드려야 할 터. 하여 속제제의를 위한 제물이라도 준비하려면 그게 또 돈이다. 준비한 제물이나마 제사장들이 고이 받아주면 좋으련만, 이 양은 흠이 있다. 이 비둘기는 결격이다. 이리 퇴짜를 놓으며 미리 뒷돈을 받은 장사치에게로 이 가여운 사람들을 인도한다. 하여 죄사함을 받기 위해 울며겨자먹기로 시세보다 더 많이 주고 제물을 사야하는 사람들. 그만큼의 돈이 없으면 그냥 죄인으로 고개 숙이고 살아가야하는 사람들이 예수 당시의 이웃들이었다.

 

 

이렇게 귀한 하나님의 사람들을 죄인 만드는 성전 제사장들을 향하여 예수는 분노하셨다. ‘만인이 기도하는 집인 성전을 도둑들의 소굴로 만들었다고 소리치시고, 장사판을 다 뒤엎으셨다. 죄의 용서는 사랑으로 용서하기를 원하시는 하나님을 믿으면 얻을 것이요, 구원의 삶은 오직 하나님의 길로 돌이키겠다는 회개그것 하나면 된다고 말씀하셨다. 삭개오에게 선포된 구원(소테리아)은 그가 주여, 제가 남에게 부당하게 취한 것이 있으면 네 배로 갚겠나이다.” 결단했을 때 도래했다.

 

대가가 지불되지 않은 쌀알 하나하나여, 여호와 앞에 호소하기를 잠시 유예하여 다오. 그대들에게 모조리 ・・・ 대가가 지불될 때까지 우리는 천국에의 입장권도 유예하여 노력하리라. 주 예수의 복음에 그 힘이 있음을 확신하면서

 

오늘 우리가 저 하늘에, 꽃이 되고 별이 된 아이들에게 해야 할 약속인지도 모르겠다. 김교신의 절절한 고백은 식민사관의 연장선에서 한국인들의 민족성이 무책임하다는 비난이 아니었다. 자신의 구원까지도 유예하면서 노력하겠다는 그의 각오는 회개(돌이킴)’의 삶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의 일상이 구원의 여정과 무관치 않음을 보여준다. 다시 볼 일 없다고 제 몫의 삶을 정직하게, 책임 있게 살아내지 못한다면 그것이 어찌 구원받은 이의 삶일까! 비단 그리스도인들만의 공동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사는 이 세계에 무책임한 삶, 비도덕적인 행위, 탐욕스런 실천이 있다면, 그리고 그것이 초래하는 억울한 희생이 있다면, 그 하나하나를 갚아낼 때까지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책임적 삶을 그치지 않겠다는 각오이다.

 

예수께서 단번에 모두를 위해서이미 대가를 지불하신 구원을, 무슨 이유로 천국 입장권마저 유예하며 노력을 하나? 모르는 소리다. 예수께서 단번에 모두를 위해서 이미 지불하셨던 것은 유대교적 속제제의가 담보한다는 죄의 용서이다. 우리는 더 이상 죄의 용서를 위해 제의를 드릴 필요가 없다. 그러나 이는 막 살아도 된다는 말과 동의어가 아니다. 죄의 용서를 받은 이로써 합당한 삶, 자신이 그동안 이웃에게 행해온 부당함과 억울함을 갚아주고 다시는 그와 같은 삶을 살지 않도록 하나님의 방향으로 삶을 돌이키는 것! 그것이 구원의 삶일진대, 오늘 우리가 한 생명 한 생명 대가를 지불해야 하는 쌀알은 세월호 아이들이고 송파 세 모녀이며, 곧 그처럼 될 만큼 삶이 위태로운 사회적 약자들이다. 그들의 ’()을 도적질하거나 방관하는 한 우리도 구원의 삶에서 멀리 있다. 예수의 복음이 진정으로 기쁜 소식이려면, ‘나만 구원받는 사적이고 이기적인 차원을 넘어서야 한다.

 

<버리지마라 생명이다> 중에서

  백소영/강남대학교 교수

*줄탁동시(啐啄同時) - ‘손기정 군의 세계 마라톤 제패’ 1936년 9월https://fzari.tistory.com/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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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김교신을 생각한다https://fzari.tistory.com/4?category=615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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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의 기도

 

 

아니라 하십시오.
동정이나 연인으로, 안쓰러움으로 내 손을 잡질랑 마십시오.


괜찮습니다.
딛고 일어나겠습니다.


견디다 견디다 힘 부치면 쓰러지고 말겠지만 

그렇다고 당신을 원망하진 않겠습니다.


당신은 그저 저만치서 지켜봐 주십시오.
그러면 됩니다.


너무 쉽게 손을 주진 마십시오.
주님.

<얘기마을> 1988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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