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347

봄(14) 아침 햇살 담쟁이넝쿨처럼 예배당 벽을 거반 오른 시간 계단을 올라 목양실 문을 여니 와락 햇살이 먼저 안으로 든다 내내 웅크리고 기다리고 있었다는 듯 더는 참기가 어려웠다는 듯 한 순간에 든다 맘껏 들어오렴 맘껏 숨을 쉬렴 말굽을 세워 문을 열어 둔다 새로운 하루를 시작하며 책상에 앉아 짧은 기도 바칠 때 문득 마음 문 덩달아 열고 싶은 가난한 마음 2021. 3. 31.
꽃춤 꽃이 춤을 춘다 하늘 하늘 하늘 꽃이 웃음 짓는다 하늘 하늘 하늘 2021. 3. 31.
모두 다 가져갔다 무릎 꿇고 손가락으로 읽는 예레미야(72) 모두 다 가져갔다 “시위대(侍衛隊) 장관(長官)이 또 잔(盞)들과 화로(火爐)들과 주발(周鉢)들과 솥들과 촛대(燭臺)들과 숟가락들과 바리들 곧 금물(金物)의 금(金)과 은물(銀物)의 은(銀)을 가져갔는데 솔로몬 왕(王)이 여호와의 전(殿)을 위(爲)하여 만든 두 기둥과 한 바다와 그 받침 아래 있는 열 두 놋소 곧 이 모든 기구(器具)의 놋 중수(重數)를 헤아릴 수 없었더라”(예레미야 52:19~20) 피에르 신부가 쓴 《단순한 기쁨》이라는 책이 있다. 프랑스 사람들이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첫 손에 꼽았던 사람이다. 책에는 피에르 신부가 남미의 한 대도시에서 경험했던,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소개된다. “어쩔 수 없이 있어야 하는 교회의 통치조직과 그 대표들 가운.. 2021. 3. 30.
봄(13) 눈길 한 번에 화인(火印) 되고 손길 한 번에 화인(花印) 되고 2021. 3. 30.
민들레 곁에 민들레 곁에 가까이 앉으며 노란꽃 언저리에 떠돌던 숨을 얹는다 봄바람 같은 봄햇살 같은 꽃잎마다 결결이 숨결을 고르다가 숨이 멈추어 쉼이 되는 순간 웃음이 난다 민들레처럼 2021. 3. 30.
봄(12) 난분분 난분분 때늦은 눈발 날릴 때 꽃잎에 닿는 눈은 눈물로 닿고 눈을 맞는 꽃잎은 향기로 떨고 - (1996년) 2021. 3. 29.
봄(11) 아랫작실 양짓말 세월을 잊고 선 커다란 느티나무 아래 이씨 문중 낡은 사당이 있고 사당으로 들어서는 왼쪽 편 살던 사람 떠나 쉽게 허물어진 마당 공터에 비닐하우스가 섰다. 하우스 안에선 고추 모들이 자란다. 막대 끝에 매단 둥근 바구니를 터뜨리려 오자미 던져대는 운동회날 아이들처럼 고만 고만한 고추 모들이 아우성을 친다. 저녁녘 병철 씨가 비닐을 덮는다. 아직은 쌀쌀한 밤기운 행여 밤새 고추 모가 얼까 한 켜 비닐을 덮고 그 위에 보온 덮개를 덮고 그래도 마음이 안 놓여 다시 한 번 널따란 보온 덮개를 덮는다. 이불 차 던지고 자는 어린자식 꼭 꼭 덮어주는 아비 손길처럼 고추모를 덮고 덮는 병철 씨 나무 등걸처럼 거친 병철 씨 손이 문득 따뜻하다. 고추 모들은 또 한 밤을 잘 잘 것이다. 봄이다. - (.. 2021. 3. 28.
봄(10) 낡은 종탑 종소리 울려 퍼지는 주일 아침 목양실 창문을 통해 예배당을 찾는 교우들을 봅니다 지팡이를 짚기도 했고 유모차에 의지해 걸음을 떼기도 합니다 수술을 받은 이도 있고 일자리를 구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바다만큼은 아니라 해도 분명 운동장보다는 클 아픔과 갈망 채울 길이 무엇일지 아뜩해지는데 어깨마다 내리는 환한 햇살 그러면 된다고 한 줌의 은총이면 족하다고 어느새 내 안으로도 드는 한 줄기 햇살 - (1996년) 2021. 3. 27.
봄(9) 돌아서는 이를 향해 모두가 등을 돌릴 때 너는 가만 가슴을 연다 눅눅한 이를 향해 무심한 눈을 흘길 때 너는 눈물을 흘린다 응달 자리 더욱 붉은 진달래 그럴수록 아픈 사랑 2021. 3.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