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11/293

문을 여는 방법 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326) 문을 여는 방법 닫혀 있는 문을 여는 방법에는 두어 가지가 있다. 문을 부수는 것이 아니라면 두 가지라 해도 되겠다. 하나는 문을 열고 들어가는 방법이다. 열쇄로 열든 비밀번호를 누르든 문을 열고 들어가면 된다. 집의 주인이 당연히 선택하는 방법이자 주인만이 누릴 수 있는 권리이다. 문을 여는 다른 하나는 문을 두드리는 일이다. 손으로 문을 두드리거나 초인종을 누른 뒤 문이 열리기를 기다리는 것이다. 내가 할 일을 하고는 주인이 문을 열어줄 때를 기다려야 한다. 열쇄가 없고 비밀번호를 모르는 이로서는 당연한 일이다. 누군가 문을 두드리는 사람에게 문을 열어주며 신앙에 대해 생각한다. 신앙도 마찬가지구나 싶다. 적지 않은 사람들이 신앙을 은총의 문을 여는 열쇄를 얻거나 비밀.. 2019. 11. 29.
나의 노래가 한 알의 씨앗이라면 신동숙의 글밭(15) 나의 노래가 한 알의 씨앗이라면 나의 노래가 한알의 씨앗이라면 낮고 낮은 땅 위에 떨어지게 하소서 나의 기도가 한알의 씨앗이라면 어둡고 가난한 집에 떨어지게 하소서 바람이 불면 바람을 느끼고 비가 내리면 온몸이 잠기더래도 내려주신 은혜에 떨며 살아있게 하소서 꽃을 피우지 못해도 꽃을 사랑하게 하소서 열매 맺지 못해도 열매의 꿈 꾸게 하소서 온몸이 뿌리째 흔들려도 기도의 끈 놓지 않게 하소서 이 모든 게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사랑인 줄 알게 하소서 2018.9.15. 詩作 2019. 11. 29.
무딘 마음을 타고서 고운 결로 흐르는 이야기 신동숙의 글밭(14) 무딘 마음을 타고서 고운 결로 흐르는 이야기 - 을 읽고 - 책을 펼친 후 몇 날 며칠이 흘렀는지 모른다. 책을 펼치면 단숨에 끝까지 읽게 되는 책도 있지만. 이 책은 그러기가 힘이 들었다. 한바닥을 읽다가 가슴이 멍먹해지면 고개 들어 멍하니 벽을 바라보다가. 또 한 줄을 읽다가 눈물이 자꾸만 나와서 손등으로 눈물을 찍어내다가, 볼을 타고 흐르는 눈물을 막을 길이 없어 눈물 콧물을 소매로 닦다가. 그렇게 가슴에 맴도는 울림이 쉬 가라앉질 않아 책을 덮고 마는 것이다. 편안히 앉아 눈으로만 읽기가 미안하고 염치가 없어서, 처음 글부터 필사를 하기로 했다. 하루에 한두 편을 적으면 크게 무리는 없겠다 싶어서 시작한 일이다. 어쩌면 그렇게라도 농부와 목자의 마음을 내 무딘 가슴에 새기고 .. 2019. 11.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