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종호의 '너른마당'

하나님은 ‘권력의 화신’인가?

by 한종호 2016. 12. 5.

한종호의 너른마당(56)

 

하나님은 ‘권력의 화신’인가?

 

정국이 소용돌이 치고 있다. 나라를 이 지경으로 만든 대통령과 부역 세력들에 대한 분노가 하늘을 찌른다. 한쪽에서는 신음과 절규가 흐르고 터지는데, 이 와중에도 다른 한쪽에서는 자기들의 손익계산에 바쁜 채 서민들이 겪는 고통을 나 몰라라 하고 있다. 가진 자와 지도자들이라는 사람들이 이 땅에서 누리는 권리와 특권과 지위와 부, 그리고 대접은 끝이 없는데, 그 밑에서 힘겹게 하루하루 살아야 하는 사람들의 삶은 매일 무너져 내리고 있다. 권력과 부를 쥔 이들은 제 몫을 하나라도 더 챙기는 데 몰두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도 이른바 대형교회 목사들은 이럴 때일수록 기도하잔다, 위에 있는 권세에 더욱 복종하잔다. 그러면서 가진 자들의 자리에 서서 가지지 못한 이들에게 회개와 순종의 덕목을 가르치고 있다. 모순을 보지 말고, 성공의 사다리를 발견하면 된다는 식이다. 그것이 복 받음의 첩경이란다. 현실의 모순에 주목하는 것은 비신앙적 자세라고 교육하고 있으며, 가진 자들의 반윤리적 삶에 대한 질타를 봉쇄하다시피 하고 있다. 이 나라의 물질적 부패와 정신적 타락을 막아내려는 필사적인 노력을 포기하고 있는 것이다. 아니, 의도적으로 방기하고 있을 정도이다.

 

교회 자신이 부(富)를 향해 달리고, 권력을 향해 달리고, 명예를 향해 달리고 있으니 제대로 된 말씀을 쏟아낼 수 없는 것은 당연할지 모른다. 한국교회 지도자 상당수가 로마서 13장 1절이 담고 있는 ‘권세에 대한 복종론’을 금과옥조처럼 여기고, 세상의 권세도 하나님이 주신 것이니 여기에 저항하거나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곧 하나님의 뜻을 어기는 것이라고 강박적으로 강조해왔던 것을 우리는 경험했다. 부도덕하고 인간의 양심을 파괴하는 권력까지도 하나님의 뜻을 앞세워 변호하고 정당화해왔던 것이다. 이것은 실로 기독교의 이름으로 권력에 영광을 바치는 행위가 아닐 수 없다.

 

 

 

 

사도 바울의 진정한 의도는, 그 권세가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라는 확신이 설 때 그 권세에 대한 복종이 의미가 있음을 강조한 것이었다. 하나님에게서 온 권세라면, 그 권세의 품성은 성령의 열매와 동일한 내용의 것이 되어야 한다. 로마서가 13장의 대목에 이르기까지 그리스도의 영이 어떤 영적 결실을 맺는가를 누누이 설명하고 있으며, 그로써 하나님 나라를 이루는 존재의 모습을 갈파하고 있다면, 하나님에게서 온 권세의 품성 역시 어떠해야 하는가는 이미 맥락 전체의 뜻에서 파악해 들어가는 것이 마땅하다.

 

그렇다면 하나님에게서 온 권세는 어떤 모습일까? 그것은 하나님의 영에 대한 사도 바울의 신학적 요체를 근거로 삼으면 간단히 결론이 나온다. 하나님에게서 온 권세는 사람을 아끼고 사랑하며, 이들의 필요에 진심으로 응하며 억압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에게서 온 권세는 온유하고 겸손하며 하나님의 의에 충실한 것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에게서 온 권세는 죄를 짓지 말아야 하며, 악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의 일꾼으로서 책임을 맡은 권세가라면 시대의 풍조를 본받지 않고 하나님의 영에 따라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며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완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성령이 생명을 주는 것이라면, 하나님에게서 온 권세는 한 마디로 인간에게 생명의 능력을 보이는 것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만일 현세의 권세가 이러한 하나님의 뜻과 어긋난 것이라면, 그것은 하나님에게서 온 권세가 아니라 사탄에게서 온 권세일 따름이다. 권력의 악마저 하나님의 뜻이라고 우긴다면 하나님을 도대체 어떤 분으로 고백하겠다는 것인가? 악한 권세를 가지고 선을 도모한다? 천만의 말씀이다. 사도 바울은 13장 문제의 대목 바로 앞에서 ‘선으로 악을 이기라’고 강조하고 있다. 악한 권세를 가지고 선을 추구하는 것은 결코 하나님의 뜻과 부합하지 않는다.

 

인간의 생명을 빼앗고 인간의 양심과 영혼을 억누르며 의를 짓밟는 권력은 하나님의 심판 대상이지 하나님이 주신 권력이 아니다. 악하고 폭력적인 권세가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며, 그런 권세가라도 하나님께서 일꾼으로 쓰셔서 세상의 선과 의를 도모한다? 그런 하나님으로 우리가 하나님을 생각한다면 하나님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권력의 화신’이 된다.

 

그러나 우리의 하나님은 자신을 희생시켜서라도 인간의 생명을 구하시는 분이지, 포악한 권력을 사용해서라도 인간을 다스리시는 전제군주가 아니다. 예수께서 헤롯을 가리켜 ‘여우 새끼’라고 질타했던 것은 바로 부패하고 야만적인 권력의 포악한 품성에 대한 일갈이었다.

 

높은 자를 낮추시고, 강하고 부한 자들을 진토로 돌리시며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권세자들을 들판에 저버리시는 것이 하나님이시다. 생명을 억압하고 의를 무너뜨리는 권력에 대해서 가만히 계시지 않는 것이 하나님이시다. 만일 포악하고 야만적인 권력일지라도 그것은 하나님에게서 온 것이니 문제 삼을 수 없다고 한다면, 모세의 출애굽 대사는 아무런 의미를 갖지 못하게 된다. 바로 왕의 권세도 하나님에게서 왔다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렇게 노예 생활을 하는 것은 마땅하다고 강변할 것인가? 성서의 무수한 예언자들이 자신의 목숨을 걸고 하나님의 뜻에 대립하는 권세와 마주했던 것을 무엇이라고 여겨야 하는가? 하나님의 일꾼인 권세가들과 대적한 자들이라고 할 것인가?

 

성서의 기본 정신이 깔린 맥락 전체를 보고 세상의 권세에 대한 하나님의 시선을 깨닫기보다는, 단 한 구절의 말씀을 가지고 현세의 권력을 정당화하려는 신학은 병든 것이며, 따로 은폐하는 저의가 있는 까닭이다. 만일 이런 식으로 생각하고 신앙의 테두리를 정한다면, 일제 치하에서 민족을 억압하고 그 생명을 짓밟는 일본제국주의에 항거했던 기독교 선각자들의 행위는 모두 하나님의 뜻과 대적했던 것이 되고 만다. 혹자는 그것은 이민족과의 싸움이니 마땅하다면서, 해방 이후의 상황은 다르다고 강변하기도 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마음은 그것이 이민족인가 동족인가를 따지지 않으시고, 그 권력이 인간을 어떻게 대하는가를 주시하신다.

 

한국교회는 일제 치하에서 신사참배 문제를 가지고 홍역을 치렀다. 신사참배 문제는 우상 숭배와 관련된 문제이자 일제의 지배를 한국 기독교가 어떻게 대할 것인가의 문제와 직결된 것이었다. 그런데 한국교회의 대다수는 결국 신사참배의 행렬에 동참해 버렸다. 하나님의 뜻에 따른 강력한 저항을 포기해버린 것이다. 그런데 이것은 다만 신학적 패배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한국 기독교의 지도 세력이 일본 제국주의 치하에서 기득권을 보장받고 있던 친일지주 세력이 중심으로 있는 현실이 이 배경에 깔려 있었던 것이다.

 

물론 이 가운데서도 옥석을 가리는 일이 필요하겠지만, 일제하 한국교회의 지도세력 가운데 적지 않은 자들이 친일 세력이었다는 사실 그리고 지주의 지위에 있었다는 사실은 이들이 해방 이후 두 가지 중대한 민족적 요구를 외면하고 이에 저항했다는 사실에서 그대로 드러난다.

 

이들은 첫째 친일세력 청산에 반기를 들었고, 둘째 대다수 농민들의 요구였던 토지 개혁에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교회의 물적 기반을 쥐고 있는 세력이 누구였는가를 보여주는 대목이었다. 6·25전쟁 이전에 월남한 적지 않은 수의 북한 지역 기독교인들이 친일지주 계층이었다는 사실은, 이후 이들이 중심이 된 이승만 정권 이후의 초기 한국교회의 주류 세력들이 손쉽게 권력에 빌붙고 사대주의적 사고에 찌들었으며 노동자와 농민들의 생존권 요구에 적대적인 이유를 설명해 준다.

 

이승만이 기독교 장로라는 사실 하나로 이승만 독재정권을 옹호했고, 이후 박정희와 후속 권력자들에게 신앙 양심을 접고 머리를 조아린 것은 이들의 정신세계 속에 세상의 권세를 압도하는 하나님의 뜻이 중심이 되지 못했던 것을 드러내는 것이다. 결국 친일 세력의 철저한 청산이 한국기독교 내부에서도 이루어지지 못한 채 오늘에 이르기까지 정신적 병폐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며, 그 결과 한국교회가 세속적 권력을 지향하는 질병에 걸려 있게 된 것이다. 권력에 대한 아부와 외세의 지배에 대한 변호는 거리낌 없이 하는 기독교 지도자들이 역사의 진실과 마주하는 일에는 꽁무니를 빼고 있음은 실로 개탄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오늘날 한국사회는 시계(視界) 제로이다. 경제는 언제 어떤 지경이 될지 아무도 모른다. 게다가 부동산 투기라는, 그래서 언젠가는 반드시 거품이 될 악성종양이 자라고 있다. 1,200조 원대의 가계부채는 시한폭탄이다. 국민이 힘을 몰아주는데도 정치는 비틀거리고 있다. 이른바 ‘식물정치’이다. 정치와 경제, 이 사회의 두 가지 핵심적 기둥이 이렇게 무너지고 있다. 하지만, 이것으로 끝이 아니다. 이것으로 희망이 질식하는 것은 아니다. 이것으로 앞날이 보이지 않게 되는 것이 아니다. 희망을 만드는 사람들이 있다. 소리 없이 선행을 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촛불을 들고 역사의 무게를 감당하면서 앞으로 진전하는 이들은 얼마나 많은가. 작은 소망을 담아, 큰 용기로 만들어내는 이들이 있다. 이들의 삶과 이들의 선택과 이들의 의지에 눈을 떠야 한다. 작은 불빛 하나 들고 광장의 대오에 서면, 사랑의 기운을 서로 나누는 자리를 곳곳에서 만드는 기쁨이 솟구치지 않는가.

 

한종호/꽃자리출판사 대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