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희철의 '두런두런'/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

수처작주(隨處作主)

by 한종호 2019. 12. 30.

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365)

 

수처작주(隨處作主)

 

벌써 여러 해, 한해가 기울어갈 때쯤이면 이어지고 있는 일이 있다. 선생님 한 분이 카드를 보내주신다. 선생님은 내가 아는 몇 안 되는 선생님이시다. 선생님이라는 말 앞에 ‘선생님다운’이라 쓰려다가 그만 둔다. 선생님과 선생님들을 함부로 판단하는 것 같은 민망함 때문이기도 하고, 그런 말이 오히려 선생님을 거추장스럽게 만든다 싶기 때문이기도 하다. 늘 자연스럽고 소탈하신 선생님은 필시 그런 수식어를 어색하고 번거롭게 여기실 것이다. 

 

강원도에서 태어나 공부하실 때 외에는 강원도를 떠나지 않고 강원도의 아이들을 가르치셨다. 선생님은 강원도를 사랑하신다. 국어선생님으로 우리말과 우리의 얼, 우리의 문화를 사랑하는 것을 평생 가르치셨고, 몸소 지키셨다. 교장선생님으로 은퇴하신 뒤에는 고향으로 돌아가 고향을 지키신다. ‘지키신다’하면 역시 손사래를 치실 것 같다. 그냥 살고 있다고 애써 그 말을 바꾸실 것 같기 때문이다. 

 

올해에도 선생님은 당신이 찍은 사진으로 카드를 만드셨다. 저 아래로 강이 흐르고, 강 언덕에는 느티나무가 서 있고, 그 앞으로 억새가 피어난 사진이다. 사람 눈에 가장 가깝다며 굳이 50밀리미터 렌즈를 고집하신 선생님의 사진에선 꾸밈과 가감이 없는 진솔함이 뭉뚝 전해진다. 사진을 보는 나도 그 자리에 서 있는 것 같다. 사진 한 장이 이리 마음을 넉넉하게 하는 것도 드문 일이지 싶다.

 

 

 

 

 

사진 옆에는 예의 한 눈에도 알아볼 수 있는 선생님의 필체로 인사말을 적으셨다. 길지 않은 글을 아껴 읽다가 울컥했다. ‘바람과 구름의 길, 부론입니다. 목사님께서 빚어놓으신, 그래서 더 아름다운!’


단강을 사랑한 사람은 적지 않다. 그 중에서 빠뜨릴 수 없는 분이 선생님이시다. 선생님은 글과 방송으로도 큰 족적을 남겼는데, 단강마을의 어르신인 김천복  할머니, 박민하 할아버지 외 몇 몇 분들도 여러 차례 만나셨다. 만나실 때마다 선생님이 보인 태도는 목회를 하는 내게도 큰 가르침이 되었다. 어투에서 몸가짐까지 친근하되 무례하지 않는, 언제라도 존중하는 마음을 담아내는 따뜻하고 진중한 태도가 선생님은 몸에 배어 있었다.

 

카드를 대하는 순간 문득 마음에 떠오른 것이 있었다.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이라는 말이었다. 중국 당대의 임제(臨濟)선사가 남긴 말로, “머무르는 곳마다 주인이 되어라. 지금 있는 자리가 진리의 자리이다”라는 뜻일 것이다.

 

선생님은 지난 시간을 슬며시 환기하심으로, 지금 서 있는 자리를 돌아보게 하신다 싶었다. 지금 있는 이곳에서 주인이 되라고, 지금 있는 이 자리를 진리의 자리로 만들라고!

 

 

'한희철의 '두런두런' > 한희철의 하루 한 생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라앉은 목소리  (6) 2020.01.01
죽어가는 것을 사랑해야지  (4) 2020.01.01
검과 몽치  (2) 2019.12.29
나는 아직 멀었다  (4) 2019.12.29
열둘 중의 하나  (2) 2019.12.28

댓글